2008. 8. 25. 09:35

Enswer 동영상 클러스터링 검색 - small multiple 리디자인

제가 사용하는 동영상 검색은 Enswer (http://enswer.net)입니다.
Enswer는 동영상 클러스터링 기술을 이용한 '중복없는 검색 결과'를 캐치프레이즈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해 겹치는 동영상들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묶어 검색 합니다.


중복되는 결과가 없어 쉽게 원하는 영상을 찾을 수 있다는 점 외에도 동일한 원본에 대한 다양한 출처의 동영상을 골라 볼 수 있다는데 메리트가 있습니다. 원본 전체길이의 영상, 귀찮은 광고를 붙이지 않은 사이트의 영상을 쉽게 골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동영상에 대해 설명을 적은 메타정보를 모아서 볼 수 있는것도 동영상을 검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원본
enswer 클러스터 보기 원본

다만 핵심적인 차별화 포인트인 클러스터링 동영상 셋의 정보 표시가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은것이 아쉽습니다. 겹치는 영상을 가로로 배열하여 마우스 오버하였을때만 개별 동영상의 정보를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선택의 중요한 정보인 전체 클러스터에서의 시작,종료 위치,상대적 재생시간을 한눈에 보기 어렵고 가로 스크롤 방식이 마우스 휠을 통한 상하 스크롤에 비해 많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proxy형태로 레이아웃을 수정한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디자인
enswer 클러스터 리디자인

클러스터링 셋을 보기위해 클릭하여 펼친 상태이므로 굳이 공간 활용을 위해 가로로 배열하기 보다는 세로로 배열하면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고 스크롤 조작도 쉽게됩니다. 클러스터 안의 동영상을 선택하려는 컨텍스트에서 information priority가 가장 높은 출처와 타임라인을 모아 small multiple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검색 결과 목록은 시간 옆에 sparkline처럼 글자크기의 타임라인 그래프를 삽입하여 한눈에 전체영상인지 일부영상인지 알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