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2. 15. 14:45

크롬에서 나눔고딕 강제 지정하기 (돋움,굴림 폰트 안보기)

저는 사용자 서식(user css)을 이용한 폰트 강제 지정 기능이 없기 때문에 크롬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설정에서 기본 폰트를 지정하더라도  네이버처럼 돋움이나 굴림을 강제 지정한 사이트들에서 엉성한 글꼴을 봐야하는게 너무 괴롭거든요. 눈도 아프고요.

사용자의 기능요청에 대해서 크롬 도움말 그룹에서는 보안 문제때문에 웹킷엔진에 원래부터 있는 user css  기능을 아직 제공하지 않는 답변만 있고 이번 업데이트에도 누락되었는데, extensions 기능을 이용해서 폰트를 강제 지정할 수 있습니다.

personalized web 확장을 받아서 설치하고

설정에서 다음 룰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match urls : ^http://

add css: body,div,a,* {FONT-FAMILY: "Nanum Gothic","나눔고딕","Malgun Gothic","맑은고딕" !important; line-height:130%;}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 원하는 폰트를 앞에 두면 됩니다. !important 키워드를 사용하면 사이트 자체의 css를 무시하고 강제 지정됩니다. 줄 간격이 답답하면 line-height를 조정합니다.

 

돋움 강제 지정 사이트 vs. 사용자 나눔고딕 지정

 

정보제공자의 의도한대로 잘 보여주는것 보다 사용자의 선택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tension을 이용해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른 확장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웹 컨텐트의 대부분인 텍스트를 담는 그릇인 폰트정도는 사용자가 선택 할 수 있게 기본 기능으로 제공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이트들도 디자인대로 사용자에게 잘 보여지는것도 중요하지만 쓸데없이 강제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가 나눔고딕을 배포하면서도 자기 사이트에 바로 적용하지 못하는건 나름 사정이 있겠지요. 근데 구글 코리아. 구글은 안그런데 구글코리아만 링크에 밑줄 긋지 말라고 설정해놔도 멋대로 찍찍 그어놔서 보니까 border를 설정해놨더라구요. 밑줄이 글자랑 붙지 않는 꼼수는 좋은데 밑줄 자체를 보기 싫은 사람은 어쩌라구요.



-------

추가 오른쪽클릭방지 해제

add javascript 필드에 아래 추가

function r(d){d.oncontextmenu=null;d.onselectstart=null;d.ondragstart=null;d.onkeydown=null;d.onmousedown=null;}function unify(w){try{r(w.document);}catch(e){}try{r(w.document.body);}catch(e){}try{var divs=w.document.getElementsByTagName("div");for(var i=0;i<divs.length;i++){try{r(divs[i]);}catch(e){}}}catch(e){}for(var i=0;i<w.frames.length;i++){try{unify(w.frames[i].window);}catch(e){}}}unif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