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2. 30. 15:31

a la carte 검색

a la carte 검색은 검색이 귀찮아서 만든 메타 검색입니다.
지금은 야후에 인수된 맥의 사파리 플러긴인 inquisitor를 모델로 만들었습니다. 우선은 제가 쓰기위해서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원하지 않아서 불편했던 한글도 auto complete이 되도록 했습니다. 
원하지 않는 정보를 마구 쏟아붇는 통합검색이 맘에 들지 않아서 vertical 검색엔진을 단일한 검색 인터페이스로 모아 놓았습니다. 저처럼 검색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부페식의 통합검색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 단품으로 원하는 검색결과만을 꼭 집어서 버티컬검색 할 수 있도록 a la carte라고 이름붙였습니다. 작년 5월경에 만들어서 주 검색서비스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a la carte search (dynamic vertical search)



기본 사용법

inquisitor처럼 검색어를 입력하기전에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검색어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추천검색어가 자동완성되어 노란색 버블창 위에 표시되고 추천검색어의 검색결과를 바로 보여줍니다. 영어의 경우에는 입력창에 자동완성된 부분을 selection으로 표시하면 되지만 한글은 모아쓰기라서 이런 편법을 사용합니다.
추천검색어가 내가 찾으려는 검색어가 아닌 경우 계속 타이핑을 하면 추천검색어도 따라 바뀌게됩니다. 추천검색어가 대신 내가 입력한 검색어로 검색하려면 버블창을 클릭하거나 delete키를 눌러 추천검색어 버블을 닫을 수 있습니다.

왼쪽검색결과 팝업에는 1.위키페디아검색과 2.네이버인물검색 3.네이버 바로가기 4. 구글 검색이 한번에 보여집니다. 위키백과과 인물사전을 통해 대략적인 reference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팝업에는 연관검색어와 추천검색어가 나타납니다. 영어로 된 query에 대해서는 네이버의 추천어 db가 부족하므로 구글의 추천어와 ask.com의 연관검색어를 표시합니다. 위키페디아에서 다른언어판 위키백과의 용어로 영어,일어를 찾아서 표시하여주어 우리말로 알고 있는 용어를 원어로 검색할때 유용합니다.

엔터를 누르거나 오른쪽 목록의 검색엔진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해당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표시합니다.

검색어 추천은 카테고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book 카테고리에서는 책제목에서만 map은 지역검색어만 word는 사전에 수록된 단어들로만 검색어 추천이 됩니다.

a la carte web anatomy



영어키워드